신불산

 

※ 산행 코스는 약 6개의 코스가 있다. 상기의 지도 참조 [참고:산행시는 정밀지도를 보시기 바람]

신불산은 해발 1208.9m로 영남알프스에서 가지산 다음으로 높은 제2의 산이다. 부속으로 거느린 봉으로는 간월봉, 배내봉, 밝얼봉,오두봉을 거느리고 있으며 인접하여 영축산과 사이로 신불평원을 간직하여 가을이면 억새가 전국에서 가장 유명하기로 정평이 나있다. 평원 동쪽으로는 급경지대를 이루고 있어서 암벽이 잘 발달하였다. 이곳은 영축산과 인접한 관계로 금강골은 서로 구분을 짓기가 애매하다.

다만 정상에서 동으로 뻗은 줄기가 신불릿지이고, 간월봉의 동쪽지능 또한 암릉이 잘 발달되어 있어서 이 간월릿지와 함께 암벽과 릿지를 즐길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그리고 신불산은 신불산 자연휴양림과 간월산 자연휴양림이 조성이 되어 있고 주변 경관 또한 수려하다. 특히 이곳 계곡에는 파래소폭포와 간월폭포가 있으며 폭포의 경관이 매우 수려하여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을 받는다.  

 신불산을 접근하는 제1코스 입구 등억리에는 온천수가 개발되어 있어서 사시사철 휴양을 즐기기에는 매우 좋은 곳이기도하다.

  그렀다면 신불산의 유래는 어디서 왔을까?

찾아가기

 

[1]포항,경주.울산방면 : 언양IC→작천정 →등억리에서 진입,  또는 파래소폭포 방향은 석남사 /배내고개/이천리에서 신불산 진입하는 방법이 있다.
[2]부산,창원.마산방면 : 통도사IC →국도24호 →작천장에서 등억리로 진입, 또는 유원지 또는 석남고개에서 상기와 같은 방법으로 진입

[3]서울,대구,대전 방면:밀양IC→국도 24번이용 석남고개→배내고개→ 이천리 신불산 자연휴양림 입구로 진입, 등억리 진입은 상기표와 같이 통도사 IC에서 진입하는게 좋다.

[4]시외버스 이용시 : 부산 노포동,또는 양산 시외버스터미널→언양터미널,언양에서 배내골 이천리 가는 시내버스가 오전 10시30분에 있다. 소요시간은 35분, 이천리에서 하차하여 등정시작, 또는 배내고개에서 배내봉으로 등정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등억리 방향으로 가는 시내버스가 언양 터미널 앞에서 있으니 이 버스를 이용하여 등억리에서 등정하는 방법도 있다. ※밀양터미널에서 밀성여객으로 진입도 가능하다. 석남사 주차장에서 이천리 가는 시내버스를 이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