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각산

 

※ 산행 코스는 상기의 지도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정각산은 해발 859.7미터를 주봉으로 한다. 정각산 군에는 주봉보다 더 높은 구천봉[888미터]가 있지만 이봉은 주봉이라기 보다는 제1봉이라고 보아야 정확한 이야기가 될 것이다. 다시 말하면 오룡산의 주봉이 어느 것이냐는 것하고 같은 이치이다. 구천봉은 주능선에서 벗어난 지능이고 정각산은 주능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정각산 군에는 실혜봉, 정승봉,외에 명칭을 가지고 있는 봉에는 장자봉, 승학봉이 있다. 이코스를 종주하려면 밀양의 남명리에서 도래재로 올라서 도래재에서 정승봉을 거쳐 실혜봉, 정각산 주봉을 거쳐 장자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을 탈 수가 있다. 이렇게 능선 종주를 하려면 식수를 많이 준비 하여야 할 것이다. 이 산의 능선에는 식수를 구할 수 있는 곳이 어디에도 없다.  

그리고 정각산의 주변에는 도래재를 사이에 두고 재약산이 있고, 북으로는 운문산 억산이 위치하고 있어서 일반인들에게는 많이 퇴색되어 있는 산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운문산이나 재약산 사자봉에 올라서 정각산을 바라보면 구천봉에서 이어져 정승봉을 거쳐 정각산으로 이어진 모양새가 어떻게 보이는지 잘 알 수 있다.  그 형태가 말발굽의 형태를 한 주능선이 오목 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 그 골이 정승동골이다. 그러나 정각산을 주 정점으로 그 서쪽으로 장자봉과 승학봉이 또다른 골을 이루고 있다.  이 두봉이 감싸고 있는 곳이 승학동이 되는데, 일반적으로 정각산이라고 하면 정승동골 쪽만 생각을 하기 쉽다. 하지만 위성 사진을 잘 관찰 하여 보면 정각산의 영역이 어떻게 펼쳐져 있으며 그 영역을 어디까지 설정을 하여야 될지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정각산을 등정 할 수 있는 산행 들머리는 여러 곳이 있다.  상기의 지도에 나타나 있듯이 정상을 오르는 가장 빠른 등정로가 밀양군 단장면 구천리 구천마을~처매듬골~정각산으로 오르는 코스가 가장 일반적인 오름코스이고, 두 번째는 산내면 송백리와 임고면에서 오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전체적인 구역 능선을 종주하려면 밀양군 산내면 남명리 방향에서 도래재로오르는게 가장 좋다. 도래재까지는 지방도로 1077번이 개통되어 있어서 도래재까지 자동차가 쉽게 오를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자가운전의 방법이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오르는 방법은 석남사와 밀양을 오가는 밀성행 시외버스를 남명리에서 하차하여 도래재로 걸어서 오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남명리에서 도래재 까지 약 40여분이면 오를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도래재에 올라서면 안부 정상에 이정표가 있어서 어는 방향으로 가면 정각산 방향으로 갈 수 있는지 잘 알 수가 있다.  여기 도래재에서 주능선을 거닐며 정각산의 지형을 파악하며 정상까지 갈 수 있다면 가장 효과적인 정각산 산행 방법이 될 것으로여겨 진다.

◎아불,구천마을 방향

정각산 남쪽 지능선 입구 아불마을 →버섯재배지 [묘지]→안부→ 정상 →안부갈림길[송정자고개] → 정승동골 입구 구천동 방향  →녹색농원센터앞→구천마을(4:30~5:00)

구천마을 - 녹색농원센타 - 갈림길P - 정각산정상(1시간30분)-편도

구천마을~구천봉코스 →도래재마을앞(임도)→ 묘지군락 →전망바위 →헬기장 →구천봉 정상(2:00 정도)

삼각봉[구천봉]정상 →도래재 갈림안부(갈림4거리) → 헬기장→정승봉 →실혜봉→끝방재 →송정자고개(2시간30분소요)

삼각봉으로 올라 주능선을 따른 정각산 코스

구천마을 →상기와 동일 구천봉까지 2시간 소요→ 도래재 갈림안부(갈림4거리) →헬기장 →정승봉→ 실혜봉거쳐 끝방재  →송정자고개 안부갈림길 → 백운암 갈림길→ 정각산정상 → 정상 남쪽지능선 갈림길→녹색농원센타→구천마을(7:30소요)

◎산내면 송백리 코스

송백마을 →미라마을→ 안부 끝방재 갈림길  →송정자고개 안부갈림길 → 백운암 갈림길→ 정각산정상 → 정상에서 다시 오던길로 백운암갈림길→백운암→발레마을(6:00소요)

◎남명리에서 도래재로 올라 주능선을 따른 정각산 코스

남명리 마을 →도래재→ 도래재 갈림안부(갈림4거리) →헬기장 →정승봉→ 실혜봉거쳐 끝방재  →송정자고개 안부갈림길 → 백운암 갈림길→ 정각산정상 → 하산길은 상기에 따라 결정 (7:00소요)

주능선 잇기 남명리 마을 →도래재→ 도래재 갈림안부(갈림4거리) →헬기장 →정승봉→ 실혜봉거쳐 끝방재  →송정자고개 안부갈림길 → 백운암 갈림길→ 정각산정상 → 여기서 장자봉으로 주능선을 이을 수도 있다. 장자봉에서 하산 (9:30소요)

※실혜봉에서 회곡 및 원당마을로 하산하는 등정길은 영남알프스 대회전을 잇는 코스임. 이곳의 진입은 건너 북암봉을 내려와 인곡마을을 건너 도촌마을로 진입하여 끝방재로 오르는 코스와 억산의 수리봉에서 실혜봉으로 오르는 코스가 있기도 하다. 상세지도보기

 

찾아가기

 

[1]포항,경주.울산방면 : 언양IC→석남고개→남명리 삼거리 →지방도로 1077번 진입 →도래재

[2]부산,창원.마산방면 :밀양IC →남명리 삼거리 또는 표충사 입구 구천리 방면으로 진입가능 [상기 지도 참조]

[3]서울,대구,대전 방면:상기 [2]번과 동일

[4]대중교통 : 부산 사상터미널 밀양행 밀성버스 [매 1시간 간격운행(첫차:07:00)] →밀양터미널→남명리 하차 또는 표충사행은 구천리 입구 하차 ※언양터미널에서 석남사 입구까지 온후 밀성여객으로 남명리에 하차 후 도래재로 진입한다.  열차는 밀양에서 하차후 밀양시외버스 터미널로 온후 상기와 동일

정각산 관련 등정기-링크 송백리~정상~임고마을 코스 안내(김효철님), 부산일보  국제신문   주능선 종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