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로산

 

※ 향로산을 오르는 산행 코스는 약 6개 정도가 있다. [ 상기 지도 참조 요망]

 향로산은 해발 976m로 영남알프스에서 재약산과 인접하여 마주하며 표충사 정면에 위치한다.  향로산은 표충사를 기준으로 재약 8봉중에 하나인 고암봉일 가능성이 가장 높다. 특히 향로산 정상에서 재약산을 바라보면 표충사뒤로 사자봉과 수미봉이 정면으로 건너다 보이며 표충사를 감아싸듯한 산군이 휘돌아 있어서 사찰를 더욱 돗보이게 한다.  향로산의 글자를 보면, 향로[香爐:향불로]산은 제를 올릴 때 향을 피우는 향불로와 같은 것이다. 즉 재약산을 제단으로 보았을 때 향로산은 제단앞에 놓인 향로와 같은 산이 향로산이다.  향로산에서 주능선을 따라서 917봉으로 이어진 능선을 따르면 재약봉이 나오고 이내 노적봉[일명 코끼리봉]을 거쳐 사자평으로 연결 된다.

향로산군에 포함된 주요봉은 백마봉, 향로봉외 여러봉이 있다. 특히 백마봉에는 백마산성이 있는데 이성은 임진왜란 때 신동대 장군이란 사람의 전설이 얽혀 있는 곳이기도 하다. 신동대란 사람과 관련이 있는 신동대 동굴이 있는데, 통도골에서 영축산 시살등을 오르다 보면 8부능선 바위아래 굴이 신동대 동굴이다.  예전에 이곳 선리쪽 사람들은 밀양을 나다니려면 이곳 백마봉과 향로산 사이의 재를 넘어야 했다. 이재가 바드리 재인데 신동대라는 사람도 이곳을 넘다가 죽었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은 새로운 도로가 개설 되다보니 이곳을 넘나드는 사람들은 없다. 그러다 보니 바드리라는 곳은 심산 유곡과 같은 때뭇지 않은 곳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서 바드리를 찾는 이가 많아 졌다.

 또한 바드리[소월리]는 고원지대로 이곳에서 작물되는 고랭지 채소는 유명하다. 바드리 위로 백마봉이 올려다 보이는데, 정상부위는 철옹성같은 암벽으로 이루어 져있다. 이 절벽을 이용하여 성벽을 쌓았는데 이것이 백마산성이다.

찾아가기

 

[1]포항,경주.울산방면 : 언양IC→배내고개 →선리로 진입,  또는 언양에서 [국도24호선]석남고개 /남명리 (지방도 1077진입)/도래재/표충사입구 바드리로 진입하는 방법이 있다.
[2]부산,창원.마산방면 : 양산IC →양산 어곡동 경유 지방도1077번이용 용선고개를 넘어 밀양댐 상류 선리로 진입

[3]서울,대구,대전 방면:밀양IC→국도 24번이용 표충사 입구 바드리로 진입, 또는 밀양댐을 지나 양산 원동 선리로 진입후 등정하는 방법이 있다.

[4]시외버스 이용시 : 부산 노포동,또는 양산 시외버스터미널→원동행 버스 →원동에서 배내 선리행 마을 버스 이용후 진입 한다.  ※밀양터미널에서 밀성여객으로 진입도 가능하다. 표충사 입구 바드리에서 하차후 등정 또는 표충사 입구에서 쌍봉 822봉으로 바로 오르는 방법도 있다. [열차 : 밀양 하차 열차표 참조]